카테고리 없음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4. 22. 16:11

알아두면 좋은 생활 속 금융상식 & 노하우 !

알아두면 좋은 생활 속 금융상식 & 노하우 !

알아두면 좋은 생활 속 금융상식 & 노하우 !


사실 누구나 알 수 있는 노하우들이지만, 그래도 한번 더 짚고 넘어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많은 차이를 가져오게 될 것 입니다. 


오늘은 미래캐피탈과 함께 생활 속에서 나에게 이득이 되는 노하우, 그리고 다양한 금융상식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 론 플레너 고객님들께서도 이러한 노하우들 참고하셔서 꼭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금융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하나 :: 나이,소득,대비 적정순자산 규모 계산법

 

나는 정말 적정한 수준으로 저축을 하고 있는 걸까? 사실 이러한 고민,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셨을텐데요. 여기 나이와 소득 대비 적정 순자산 규모를 계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연소득x나이)/10}/순자산]x100

 

이 식에 대입했을때 50~100%가 적정 순자산 규모입니다. 만약 50~100%보다 높은 수치가 나왔다면 순자산 형성이 미비한 상태이므로 좀더 자산 형성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고 반대로 50~100%보다 낮은 수치가 나왔다면 성공적으로 자산을 형성해왔다는 뜻입니다.

여러분들께서도 한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 미래 계획을 세우시는데에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둘 :: 자동차세 절약하는 비법

 

많은 분들이 자동차를 이용하시곤 합니다. 차를 타는 것은 너무 편하고 좋지만, 세금 및 유지비때문에 부담스러운 경우가 참 많습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의 구간별로 세금액수가 달라지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1500cc이하는 cc당 140원인데 비해 1051cc부터 cc당 200원이 적용됩니다. cc당 60원의 차이는 결코 작은 금액 차이라고 볼수 없습니다. 중고차를 사거나 자동차를 오래 타는 것도 세금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3년이상 된 자동차에 한해서는 반기마다 5%세액을 깍아주고 최고 50%까지 깍아줍니다.

 

자동차세를 미리 선납하는 것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자동차세는 일반적으로 알고있는것과 달리 후불제로 납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선불로 납부하는 경우 최고 세액의 10%까지 할인을 해줍니다.

매년 1월16일부터 31일 사이에 1년치 자동차세를 선납하면 세액의 10%를 할인해주고 3월16일부터 31일 사이에 내면 7.5%를 .... 그리고 6월16일부터 30일 사이에 내면 5%를 할인해줍니다.

자동차세 선납은 자동차 소유자의 주소지 관할구청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셋 :: 은행 카드대금 연체 피하기

 

일반적으로 월급이 나오는 날에 대출이자,카드대금등 각종 자동이체를 하실텐데요. 이때 은행의 자동이체 순위를 알아두시면 연체를 피하고,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적립식펀드는 이체일 전날 은행 영업시간이 끝나면 해당금액만큼 지급이 정지됐다가 다음날 이체됩니다.지급 정지후 다음날 이체될때까지 해당 금액이 다른 이체로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순서로 따지면 0순위이지요 


다음은 해당 은행에서 빌린 돈의 대출이자와 해당은행 신용카드 대금,아파트 관리비등인데요. 이들 금액이 연체되면 높은 연체이자를 물어야하고 신용등급에도 연향을 주기때문입니다.

전기요금을 포함한 아파트 관리비도 연체하시면 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 있어 이체 우선순위가 높습니다.돈을 넣지않아도 불이익이 적은 적금은 가장 나중에 인출됩니다.물론 이체 순서는 각 은행마다 차이가 있으니 해당 은행을 방문하셔서 이체순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넷 ::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 덜 내는 노하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대신 되도록이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물품을 신용카드로 구입해야 할 경우가 있으시면, 할부기간에 신경을 쓰시면서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할부기간을 2,5,9개월 단위로끊어 결제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카드사들은 보통 2개월,3~5개월,6~9개월,10~12개월 등으로 차등수수료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들들어 백만원짜리 물품을 2개월 할부로 구입하면 16300원의 수수료가 붙지만 3개월 할부로 하면 29200원으로 수수료가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또 5개월 할부로 하면 6개월에 비해 수수료를 1만원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간의 처음보다는 마지막 회차 할부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수수료가 적용되는 현금서비스는 대금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미리 갚으시기 바랍니다. 선납하실때는 해당카드사의 콜센터를 통해 선납의사를 밝히시면 되니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론 론 프로론과 함께 알아본 생활 속 금융상식과 효율적인 노하우 어떻게 보셨나요 ?


주식에 투자하고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만이 제태크는 아닐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위와같이 소소하게 절약할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고려하고 또 생각한다면, 그게 바로 생활 속 제태크 TIP 아닐까 싶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생활 속 금융상식 & 노하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