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지식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3. 18. 07:30

신용카드 숫자, 적을 수록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

신용카드 숫자, 적을 수록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많은 분께서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이런저런 궁금증을 대출과 관련하여 질문 주시는 부분들이 많아 어떠한 방법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개인 신용 등급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용카드의 숫자가 적을 수록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많은지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YES 일수도 있고 NO 일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가 4장 이상일경우,'복수카드 소지자'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가 많아도 연체가 없고 신용거래가 건전하다면 관계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의 숫자가 적으면 돌려막기의 유혹으로부터 안전하고 연체가능성도 낮아지게 됨은 사실입니다.


신용거래를 하지 않으면 신용이 유지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은 NO 입니다.


신용등급은 대개 신상정보(직장,근무,연수,거주,주택종류등), 은행평가기록(해당은행과의 거래실적,예금평균잔액,카드연체여부,현금서비스 유무 등), 외부신용정보(다른금융기관에서의 연체기록,신용조회 기록등)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금만 쓰는 등 신용거래를 하지않는다고 신용등급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역시나 많이 질문 주시는 부분 중 하나, 신용조회를 하게 되면 무조건 점수가 깎이거나 신용등급이 낮아지게 되나요 ? 관련해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사실 이건 NO 입니다. 


은행에서 신용등급과 대출기록,카드 등의 신용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대출가능 금액까지 알아보거나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다른 금융회사 정보까지 확인하면 '신용 정보 조회기록'에 남아 3년간 보존됨을 알려드립니다.





 대부업체에서 조회했을 경우 무조건 감점 요인이라는 것은 알고 계실듯 합니다. 그러나 본인이 신용조회를 하는 것은 관계가 없다는 사실 ! 안전하게 본인이 신용조회를 할 수 있는 곳으로는 한국개인신용(allcrediit.co.kr), 한국신용정보(mycredit.co.kr),한국신용평가정보(creditbank.co.kr)등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득이 많고 적고 이 유무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결정되는지를 문의 주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소득이 많은 고소득자라면 신용등급도 높을 것 같고 소득이 낮다면 신용등급이 낮지는 않을까 생각하시는 부분이 일반적인데요. 사실 카드사들은 신용등급은 소득이나 재산보다도 거래 내역,기여도,신용도에 더 큰 비중을 둡니다.


거래내역은 공과금 자동이체 여부나 거래형태를 말하며,거래 기간이나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은 기여도에 속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미래캐피탈에 문의주시는 부분들, 

그리고 대출관련해서 신용등급에 있어서 궁금해하셨던 부분들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이 많으면 신용등급에 부정적이다?(NO)


대출이 없다고 신용등급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대출을 했더라도 연체하지 않고 꼬박꼬박 원금과 이자를 상환한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 모든 연체 정보는 갚는 즉시 삭제된다?(NO)

  

연체금을 3개월 이내 상환하면 관계없지만 그 이후에는 연체사실이 금융기관에 등록된다. 연체는 가능한한 피하고 연체발생시 3개월 이내에 갚는 것이 좋다. 연체금을 모두 갚았다고 그 즉시 신용등급이 오르는 것도 아니다. 



- 체크카드도 신용등급에 반영된다?(NO)

  

체크카드는 신용카드가 아니다.체크 카드는 통장내의 잔액내에서 결제가 이루어지고 신용한도도 없기때문에 신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 신용조회 기록을 지울 수 있다?(YES)

   

신용평가 업체 측에 요청하면 5000원 안팎의 수수료를 내고 일괄 삭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일괄 삭제 기록은 남는다.신용기록이 굉장히 좋지않아 일괄 삭제했다고 판단하므로 오히려 잘못된 선택일 수 있다.



- 세금 체납도 신용에 영향을 미친다?(YES)

  

국세,지방세,관세 등의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이면서 1년 이상 체납하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이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여기까지 미래캐피탈과 함께 알아본 신용카드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外 대출 관련 신용도 질문에 대한 속 시원 ~ 한 답변이었습니다. 


언제든지 신용 등급 유지 및 대출관련 자격요건 및 한도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들이 있다면 미래캐피탈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속 시원히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알면 돈버는 이야기, 알아두면 유익한 생활속 금융상식




쉽고 편리한 인터넷뱅킹 ! 꼭 지켜야 할 개인보안수칙

미래 케피탈에서 알아보는 햇살론 정보

제대로 된 금융상식이 빛나는 미래를 보장한다.

전세보증금, 전세자금대출 및 무담보 아파트 대출

미래캐피탈에서 안내해드리는 대출 상담 진행절차

미래대출과 알아보는 신용상식 알짜 TIP



 


신용카드 숫자, 적을 수록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